본문 바로가기

GJFEZ 광주경제자유구역청

검색하기

보도자료

보도자료

광주경제자유구역청, 광주시, 실리콘밸리서 ‘혁신 DNA’ 찾는다
부서 : 광주경제자유구역청 작성일 : 2023-01-15 18:58
광주시, 실리콘밸리서 ‘혁신 DNA’ 찾는다
<br>- 구글(Google), UC버클리대학과 협력방안 등 모색1

광주시, 실리콘밸리서 ‘혁신 DNA’ 찾는다

- 구글(Google), UC버클리대학과 협력방안 등 모색
- 디지털 산업 동향‧전망 공유,대학 혁신프로그램 벤치마킹
- 강기정 시장 “혁신 시작의 기회로 삼을 것”

​광주광역시(시장 강기정)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돌파구를 모색한다.

광주시는 9일(현지시간)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구글(Google) 본사와 UC버클리대학교를 찾아 글로벌 첨단기술 기업이 바라보는 디지털 산업 동향 및 전망을 공유하고, UC버클리대학의 혁신적인 창업교육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벤치마킹했다.
이날 구글 본사에는 강기정 시장, 정무창 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, 김광진 문화경제부시장, 전남대학교 정성택 총장‧민정준 산학협력단장, DH글로벌 이정권회장 등 15명이 방문했다.
이들은 올해 준공 예정인 광주 국가인공지능(AI)데이터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구글이 바라보는 디지털 산업의 최신 동향 설명을 듣고, 공공과 기업의 전문 서비스 부문을 융합할 수 있도록 광주시와 구글의 협업 가능한 방안을 논의했다. 이후 광주 방문단은 실리콘밸리 인재 양성의 중심지인 UC버클리대학교를 방문했다.

UC버클리대학에서 광주시 핵심 산업인 인공지능(AI), 모빌리티 인재 양성과 세대별 예비창업자 발굴‧육성, 창업 생태계 활성화 등 창업지원 정책에 접목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봤다.
특히 첨단과학기술을 적용해 다양한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AMENA센터와 미국 대학 중 가장 많은 스타트업을 발굴‧투자하는 액셀러레이터인 스카이덱(SkyDeck) 등을 방문했다.

강기정 광주시장은 “산업을 키우기 위한 큰 그림을 보는 시간이었다. 행정과 대학, 기업이 하나된 마음으로 협업하고 어떻게 하면 혁신기업을 창출할 수 있는가의 관점에서 봤다”며 “이번 경험을 혁신 시작의 기회로 삼겠다”고 말했다.
광주시는 대한민국 실리콘밸리로 거듭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인공지능융복합단지 조성 사업(창업동·실증동·데이터센터 구축 등)을 공동 추진하고 있다. 첨단산단 3지구를 중심으로 2024년까지 약 4000여억원을 투입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