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GJFEZ 광주경제자유구역청

검색하기

보도자료

보도자료

광주시,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활성화 나선다
작성자 : 광주경제자유구역청 작성일 : 2022-05-09 08:25

광주시,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활성화 나선다
- 6월10일까지 ‘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’ 참가 접수
- 6개 우수작 선정…광주광역시장상, 총 상금 1800만원 등 수여
(스마트도시담당관실, 613-1730)

광주광역시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창의적 아이디어와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‘2022년 광주광역시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’를 개최한다.

광주시가 주최하고 (재)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창업 경진대회는 ▲아이디어 기획 ▲제품 및 서비스 개발 등 2개 부문으로 나눠 진행된다.

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‘아이디어 기획’ 부문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.

우수한 창업 아이디어로 제품 및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한 ‘제품 및 서비스 개발’ 부문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시제품을 개발 완료한 서비스 개발 창업(예정)자가 참가할 수 있다.

참가희망자는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해 6월3일부터 10일까지 이메일(psm32@ccei.kr)로 신청하면 된다.
※ 창업경진대회 바로가기: https://ccei.creativekorea.or.kr/gwangju/

광주시는 서류 및 발표평가를 거쳐 6월 중 최종 6개의 우수작을 선정하고 광주광역시장상 등과 함께 총 18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.

또 우수작 중 부문별 최우수작 2건은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창업 멘토링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, 광주광역시 대표로 행정안전부 ‘제10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’ 통합본선에 참여하게 된다.

조현호 시 스마트도시담당관은 “데이터의 시대를 맞아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의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”며 “아이디어를 가진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”고 말했다.

한편 광주시는 빅데이터 통합플랫폼에 인구, 교통, 관광, 지역안전지수 등 약 8만 여건의 원천데이터를 개방해 시민에게 제공하고 있다. 광주시 공공데이터 개방 현황은 통합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다.
※ 광주광역시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: https://bigdata.gwangju.go.kr <끝>